광주관광협회 등은 무안공항 폐쇄 장기화에 따른 여행객 감소 등의 피해로 이어져 광주공항에 국제선 임시 운항을 요구하고 있지만 전남도는 무안공항이 빠르게 재개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9일 광주시에 따르면 최근 지역관광협회가 무안국제공항 운영이 중단돼 여행업계가 고사위기에 처했다며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 운항'을 요구하고 있어 오는 11일께 국토교통부에 공식적으로 검토 요청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국토부 방문에는 광주관광협회가 동행해 무안공항 폐쇄 이후 지역 여행업계의 경영 악화 사례 등도 전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2835m(2본)로 중형 기종을 활용한 동남아·하와이까지 운항이 가능하다. 지난 2007년까지 일본과 동남아 등지를 운항하는 정기편과 전세기가 이·착륙했으며 같은 해 11월 무안국제공항이 개항하면서 국제선 기능을 넘겼다.
하지만 전남도는 무안공항이 빠르게 재개항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무안공항은 지난해 12월 29일 발생한 여객기 참사로 활주로가 폐쇄됐다. 당초 지난달 19일 재개 예정이었지만 오는 4월 18로 다시 연기됐다.
국토부는 정상적인 공항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지만 안전시설 등이 복구되지 않고 있어 빠르면 8월 이후 재개항이 가능할 것이다는 분석이다.
광주 민간·군공항 무안공항 통합 이전 문제에 이어 광주공항 국제선 운항 갈등까지 불거지면서 광주시와 전남도가 대립하는 모양새다.
민간·군공항 이전 논의는 지난 2007년 무안국제공항 개항 때부터 논의됐으며 지난 2023년 12월 광주시와 전남도가 이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면서 급물살을 탔다.
이후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산 무안군수가 만나 3자회동까지 진행됐지만 김 군수의 반대로 한발짝도 나가지 못했다.
또 이전을 위해 범정부협의체가 구성되고 민주당 중심으로 특별위원회(TF)까지 만들어졌지만 탄핵정국으로 인해 모든 논의가 중단됐다.
그러는 사이 지역 사회에서는 군 공항 함평 이전, 광주공항 기능 강화 등 '플랜B' 이야기가 솔솔 흘러 나오고 있다.
여기에 실타래를 풀어야 하는 지자체 장들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에 몰두할 경우 공항 문제는 뒷전으로 밀릴 수 있다는 전망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올해 광주에서는 세계양궁대회선수권대회가 열리는 등 외국인이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재 무안공항이 막힌 상태에서는 인천공항 또는 김해공항을 이용할 수 밖에 없어 광주공항에 국제선이 임시 운항 할 수 있도록 국토부에 요청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남도는 "광주공항도 안전시설 개선 대상에 포함됐으며 국제선 운항 기본 요건인 세관, 출입국 관리, 검역시스템 등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최장 2년이 소요된다"며 "무안공항이 빠르면 8월 재개항 할 수 있는 만큼 서남권 대표 관문공항으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광주시와 전남도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도일 기자 gwangmae5678@hanmail.net